표지 디자인의 조형적 분석 (2)

입력시간 : 2019-03-15 16:17:53 , 최종수정 : 2019-03-15 16:17:53, 이시우 기자

표지 디자인의 조형적 분석 (2)

 

2. 사진(Photo) 및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표지의 표현 양식에는 회화적 표현, 포토그래피적 표현, 일러스트레이션적 표현 양식이 있다. 표현 양식들은 독자층에 맞는 기법과 표현, 서적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는 내용을 표현해야 한다. 일러스트레이션 표현 양식은 시각 환경에 신선한 충격을 제공해 주는 대중예술로서 구상적·추상적 표현 방법으로 표지 디자인에 자주 사용되고 있다. 표지 디자인은 독자들의 시선을 오래 지면에 머물게 하는 강한 이미지를 주어야 한다.

 

1) 사진

사진은 대상물이 갖는 시각적 진실성과 내포된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예술적 가치에 도달할 수 있는 표현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표지 전체를 구성하는 것이 사진이기 때문에 창의적 사진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여성잡지의 사진은 사람의 얼굴로 구성되어 있다. 표지 디자인은 독자들의 시선을 통한 강한 이미지가 지면에 오래 계속되기 때문에 사진에 의한 표현은 다른 표현 양식보다 아이 캐치(eye catch) 면에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사진의 특성

•뛰어난 조형력이 있는 것

•주제가 강하게 살아 있는 것

•개성적인 것

•내용을 정확히 호소하는 것

•드라마틱한 사진

•감정에 호소하는 것

 

 

 

2) 일러스트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은 ‘설명하다, 예증하다’라는 뜻으로 사전에 따르면 ‘인쇄 매체와 전파 매체에 이용되는 삽화, 도해, 설명도 등 회화적인 것의 총체’로 해석한다.

“우리 나라는 1980년대 초기에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용어가 도입된 것은 일본을 통해서인데 우리에게 전혀 생소한 용어가 일반화되기까지는 많은 세월이 필요했고 그 정의조차 의견이 분분하여 아직도 뚜렷한 개념이 설정되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영역이 넓고 활용 가능성이 다양하여 몇 마디의 단어로 표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사진술의 발견 이전부터 선사시대 이래로 인간의 의사전달과 표현을 주도한 시각언어이다. 사진술이 일반화되기 이전 시대에는 대부분의 잡지표지는 일러스트레이션이 주가 된표현이었다. 사진술이 발달되기 이전의 일러스트레이션의 사용 외에도 사진으로 표현될 수 없는 내용이나 사진과 다른 효과를 내고자할 때 또한 일러스트레이션이 사용된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정보, 아이디어, 감정 등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 매체로서 다른 사람에게 의미를 갖게 할 수 있는 개인적 시각언어이다. 사진의 대용 외에도 일러스트레이션이 갖는 역할은 다음과 같다.

 

기록, 기념성

현대의 사진이 이룩하고 있는 기능을 옛날에는 그림이 소박하게해 왔다. 물론 사진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찍지 못하지만 그림은 당시 그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던 눈에 보이지 않는 이미지도 묘사해낼 수 있고 또 필자의 주관도 충분히 들어 있다. 그 자체가 시대의 권의이거나 공적의 기념비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지적도해성

그림은 사물을 객관적으로 전달하여 이해를 돕는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 또 문자나 말로 늘어놓는 것보다 이해하기 훨씬 쉬워진다. 예를 들어 지도나 시각표, 천체표, 안내도, 도표, 통계표 등은 그림을 이용함으로써 이것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조형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사고를 깊게 하고 좀더 확실하게 표현하며, 공공적인 보도는 물론 과학적인 사전, 도감, 교과서 등에 널리 유용하게 이용될 것이다.

 

의미 상징성

•예술적 표현성 : 그림은 문장에 딸려서 그 내용의 기분을 시각적으로 북돋울뿐만 아니라 문장 이상으로 정의를 예술적으로 상징, 표현하는 본래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종교적인 전달성 : 종교적인 전도기능을 한다.

•사회적 풍속성 : 그림으로 풍속 습관을 비꼬아 지적하거나, 새로운 생활을 원하기도 한다.

 

상업적인 전달성

주로 풍자성으로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하여 정치나 사회의 잔혹한 면을 비꼬아 폭로하거나 대중을 위하여 통쾌하게 비평하기도 하고 유머스러운 것을 더 유머스럽게 표현하여 대중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한다. 그 외의 다른 상업적인 기능은 어린이를 위한 동화나 성적인 표현, 인간이 상상하는 환상 등을 표현하기도 한다.

 

자료제공 : 투데이북스

 

출판디자인 실무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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