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초등 1학년 1학기는 놀면서 공부해요

전국 최초, 초등학교 1학년 1학기‘놀이수업 학기제’운영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

입력시간 : 2019-05-01 11:03:02 , 최종수정 : 2019-05-01 11:03:02, 이동훈 기자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놀이수업 학기제 운영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놀이수업 학기제 운영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놀이수업 학기제 운영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올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즐겁고 안정적인 학교 생활을 위해 1학기를‘놀이수업 학기제’로 운영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하는 ‘놀이수업 학기제’는 놀이 중심 유치원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쉽고 재미있는 놀이중심수업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학기제다.


학교생활과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해소하여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안정적인 적응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 1학기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학교의 희망에 1학년 2학기까지 확대 실시할 수도 있다.



놀이수업 학기제의 주요 운영 내용은 따뜻하고 편안한 교실 환경 조성, 즐거운 자유 놀이 시간 운영,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 전개, 쉽고 재미있는 한글 및 수학 기초 교육 실시, 학습활동에 대한 부담 최소화, 안전한 학교생활 지원 등 크게 6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의 딱딱한 학습 활동에서 학습 주제와 관련된 놀이 형태로의 전환을 통해 수업 중 놀이 활동을 적극 실시한다.


그리고 학습활동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1학년 1학기에는 한글 익힘을 전제한 무리한 알림장 쓰기를 지양하고, 교육과정 운영 상 필요한 경우 외에는 과제 없는 교실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초등학교 1학년 1,082학급, 전 학급을 대상으로 학급별 10만 원, 총 1억 820만 원을 지원하여 ‘놀이수업 학기제’의 내실 있는 운영과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놀이수업 학기제의 활성화 및 자료 공유를 위하여 수업나누리(http://nanuri.gyo6.net)를 통하여 1학년 1학기 놀이학습 자료와 ‘우린 이렇게 놀아요’ 인증 사진 나누기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용만 유초등교육과장은 "유치원과 연계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원만한 학교생활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 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전 학년에 안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s ⓒ 전국학교운영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동훈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사회안전.학교폭력예방신문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