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투글로벌센터, ‘2018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 발간

국가별 스타트업 정책·제반환경·투자동향·성공스토리 등

294개 스타트업 대상 창업생태계 실태조사·분석까지 총망라

입력시간 : 2019-06-11 11:47:32 , 최종수정 : 2019-06-11 11:58:26, 이동현 기자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창업 생태계 내용을 담은 ‘2018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2018 대한민국 글로벌 창업백서 표지


글로벌 창업백서는 주요 국가별 스타트업 창업 정책 동향과 투자 동향,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글로벌 창업 성공스토리, 글로벌 진출 필수 아이템 등으로 구성됐다. 


스타트업 창업 정책에는 미국, 일본, 중국, 홍콩, 인도, 독일, 영국, 프랑스, 멕시코, 브라질, 아랍에미리트 등 11개국의 최신 정보를 담았다.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중국의 투자동향도 만날 수 있다. 


특히 서울과 경기도 소재 ICT 스타트업 297개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국내 스타트업 창업 생태계 현황도 상세하게 나타냈다. 창업 형태, 창업자 특성, 인적 자원, 투자유치 및 지분, 목표 시장과 성장, 스타트업 사업 환경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석결과를 포함한다. 


창업자의 상당수는 남성(93.9%), 대졸 이상 학위 소지자(92.9%), 이공계 전공자(57.1%), 30대(42.9%), 영어가능(71.4%) 인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선호 국가는 미국·캐나다 등 북미, 동남아시아, 일본 순으로 직전 년도 북미, 중국, 동남아시아 순으로 꼽은 것과 비교하면 중국으로의 수요가 2018년 한 해 동안 줄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을 심층 조사해 현 상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분석 결과가 담겼다. 


인공지능, 헬스케어, 보안, 스마트시티 등 13개 기술 분야별로 보는 글로벌 미디어, 인플루언서, 저널 정보와 76개 글로벌 액셀러레이션 정보 그리고 주요 월별로 구분된 글로벌 콘퍼런스 일정 등을 알아볼 수 있다. 


본투글로벌센터가 글로벌 창업백서를 발간한지는 올해로 다섯 번째다.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세계 속에서의 국내 창업생태계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되고자 시작했다. 


김종갑 본투글로벌센터장은 “글로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려는 안목과 여러 조사를 통해 발견된 유의미한 것을 채워 나가려는 노력이 있다면 국내 기업들이 반드시 글로벌 시장의 중심에 설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가 평소 놓치고 있는 실전적 성공 요인들을 보다 쉽게 글로벌 창업백서에는 담아 놓은 만큼 창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많은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벌 창업백서는 본투글로벌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born2global.com


Copyrights ⓒ 전국학교운영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동현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야호펫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