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백조

세계를 두려움에 떨게 만드는

입력시간 : 2019-08-01 14:21:06 , 최종수정 : 2019-08-01 14:57:08, 이호진 기자


세계를 두려움에 떨게 만드는 


검은백조 


 



블랙스완(black swan) , 즉 검은 백조를 본적 있나요?  백조  (白鳥)는 단어자체에 흰색이라고 명시돼 있으나 사실 검은백조는 틀린 표현이죠.  맞는 표현으로 고치면 흑조로 돼야할텐데 , 경제학이나 경영학에서는 그냥 검으누백조로 쓰고 있어요.


검은 백조가 세간의 관심을 끌기 사작한 것은 지난 2007년 입니다. 당시 미국 뉴욕대학 폴리테크닉 연구소 교수였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저서 (블랙 스완)에서  검은백조를 ‘ 극히 예외적이고 알려지지 않아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장을 주는 일이나 사건'이라규 설명했죠. 

또 세계가 검은 백조에 좌지우지 된다고 주장했다. 


검은 백조의 대표적인 예로 지난 2001년 9.11 테러를 꼽을수있다. 비행기가 대형빌딩을 주저않친 이사건은 마치 만화나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일이다. 특히 미국정부가  각종 테러를 방지하기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투자하고 , 과거 수십년간 테러방지 예측모델까지 만든 가운데 벌어졋으니 말이다.


당초 예상을 뒤엎은 두날드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도 검은백조의 대표적인 사례다.  기존 미국 정치계에서 찾아볼수없었던  ‘정치이단아' 트럼프가 미국을 이끌어갈 대통령 이 된것이죠.  이와함께  영국이 유럽연합이라는 가족을 버리고 뛰쳐나간 브렉시트도 검은백조 사례중 하나로 꼽힌다.


Copyrights ⓒ 전국학교운영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호진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지식산업센터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