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의 종류와 취재기획]

- 청소년기자단 3강

입력시간 : 2018-10-17 17:09:25 , 최종수정 : 2018-10-17 17:09:25, 교육신문사 기자

 

 지난 11월 25일 교육신문사 청소년기 자단은 고양종합운동장에 소재한 고양 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의 강의실에 서 청소년기자단의 세 번째 기자교육 시간을 가졌다. 이날은 실질적으로 기 사를 기획할 때 필요한 기사의 분류와 기사를 작성하는 요령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다음 교육인‘우리주변 사회 적 기업 취재하기’ 의 취재 기획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사에는 크게 보도기사(straight 기사)와 해설기사, 기획기사 총 세 종류의 기사가 있다.

 우선 보도기사는 단어에서 짐작할 수 있듯 사실 위주의 기사이다. 언론 매체 의 언론 보도 내용은 사실만 게재되기 에 사람들의 신뢰도가 높고 영향력 역 시 크다. 흔히 보도자료가 갖추어야 할 4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뉴스의 가치이다. 특정 독자 층이 갖춰진 섹션신문의 기자라면 특정 독자층에 맞는 보도자료를 선정하여 기 사를 작성해야 한다.


 둘째는 정직과 신뢰성이다. 검증되지 않은 개인의 의견이 기사화 될 수는 없 다. 항상 자료를 조사함에 있어 자료의 신뢰성 역시 검증 해야만 한다.


 셋째는 간결함이다. 이는 일반적인 글을 작성할 때에도 필요하다. 선정된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고, 불필요한 내 용들을 잘라 분명히 알려야 할 사실만 을 간결하게 정리해야 한다.

 넷째는 좋은 문장이다. 틀린 어휘나 문 법을 사용하거나 핵심내용을 전달하지 못하면 독자는 기사를 외면하게 된다.


 해설기사는 사실을 전달한다는 점에 서는 보도기사와 같다. 하지만 보도기 사에서는 담지 못한 상세한 정보를 구 체적으로 전달한다. 사건이 일어난 동 기, 배경 등을 분석하여 심층적으로 독 자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며, 향후의 전 망과 대안을 제시하는 기사이기에 기자 의 접근법이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기획기사는 하나의 사건 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아이템 기사나 발굴 기사를 말한다. 일반적인 보도기 사와는 달리 그 사건을 집중적으로 취 재해서 보도하는 심층적 기사의 형태 다. 기획 기사는 분량이 자유롭고 취재 기자는 심층 취재를 통해 사회가 나아 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날 기자교육에 참가한 초등, 중등, 고등 학생기자단은 각각 기획기사, 인 터뷰기사, 보도기사로 나뉘어 다음활동 일인 12월 9일에 사회적 기업의 취재를 진행할 예정이며, 다음신문인 12월 20 일 배포되는 본지 6호에 학생기자단의 사회적 기업 취재기사가 게재될 예정이 다. 앞서 설명한 독자층을 분석하고, 독 자에게 어떤 기사를 보여줄 것인지부터 기획하였다. 또, 기사에 사용될 자료들 을 조사하는 법, 자료의 신빙성을 검증 하는 법을 교육받고, 교육신문사의 학 생기자단으로 공식적인 첫 취재를 진행 할 예정이다.

 

Copyrights ⓒ 전국학교운영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교육신문사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교육신문사